교육의 방법적 틀로 유용할 것이다.
3) 광고
우리는 ‘광고’하면 텔레비전 광고나 라디오와 신문 광고만을 떠올리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광고 행위나 광고 텍스트는 대중 매체 시대뿐만 아니라 인류의 역사가 시작될 때부터 우리 삶에서 중요한 기능을 했던 설득적 행위 내지 설득 텍스트의 일
교육에서 매체를 다룬다면 주로 매체와 관련된 사회 ․ 문화적 현상이나 제도, 그리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을 다룰 것이다. 윤리교육에서는 매체를 대하는 태도, 즉 정보통신 윤리 혹은 정보윤리를 강조할 것이다.
이에 비해 국어교육에서는 매체의 언어를 통한 소통 능력, 매체 텍스트의 의미
교육을 살펴보면 바꾸어야 한다는 주장이 썩 일리가 있음을 부인하지 못한다. 몇 가지 이유가 있겠는데 대개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을 듯하다. 첫째는 문학 텍스트를 읽지 않는다는 반성에서 비롯된 듯하다. 지금까지의 문학 교육은 문학 텍스트읽기가 선행 요건이 되지 못했거나 거의 학습자에게
텍스트의 복합성과 그 텍스트를 수용하는 주체의 의식의 복합성에 기인하는 점이다. 소설 텍스트의 수용자는 사실세계[실제세계]에 근거를 두고 텍스트를 받아들인다. 그러나 그의 의식은 그 자체로 내적 논리를 가지기 때문에 실재와 의식 사이의 일치를 얻어낼 수 없고, 따라서 텍스트에 나타나는 실
양식과 그 이야기를 담고 있는 미디어가 항상 같은 것은 아니었다.
주로 말에 의해 혹은 음악과 몸짓이 수반된 말에 의해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감상되던 시대가 있는가 하면, 글 그러니까 문자텍스트에 의해 이야기가 전달되는 시대가 있다. 지금은 시청각텍스트가 문자텍스트를 대체해 나가는 시대
Ⅰ. 서론
문화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의 차이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데에는 적잖은 어려움이 있다. 문화현상이 사회현상의 하나이고, 달리 사회현상이 넓은 의미의 문화현상 가운데 하나라고도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문화를 사회현상의 하나로 보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문화론적 관점을 보다 선명히
텍스트 요인을 간과하게 된다. 그러므로 각자의 반응을 존중하되, 동료들 간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자신의 반응을 검증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절차
1) 반응의 형성
학습 문제 확인 배경 지식이나 경험 활성화
작품 개관 및 작품 읽기
2) 반응의 명료화
작품에 대한 개인적 반응의 표
교육에 적용하는 논리와 방법은 문화논리의 확산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기도 하다.
문학교육현상의 기본 구도는 이처럼 문학의 생산과 소통과 수용, 그리고 재창조를 통괄하는 제반 국면에 걸치게 된다. 주체가 텍스트를 만들어 내고 만들어낸 텍스트(작품)가 소통되면서 이는 다시 창조되는 문학의
어떤 사건이 일어나게 된 원인 등도 여백을 활용해 간략히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사료를 한글로 해석한 읽기 자료, 역사적 사건과 관련된 일화를 설명한 도움글이 많이 들어가 있어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는데 이는 학생의 눈높이에서 교과서를 만들고자 한 노력이 보인다. 다음은 그 예이다.
Ⅰ. 개요
컴퓨터의 사용이 대중화되고 인터넷이 영어 교수 및 학습에 사용되면서 인터넷의 의사소통 기능을 사용한 다양한 상호작용적인 영어 작문 활동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한 예로 Sotillo, Lee 그리고 임희정의 연구를 들 수 있을 것이다. Sotillo는 인터넷과 전자우편을 사용하여 13명의